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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雜談)

원하는 키워드관련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을까. (ft.키워드 서칭 사이트)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키워드'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 검색을 진행하는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완성된 문장형 보다는 원하는 것을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단어를 통해서 검색을 시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주 단편적인 예로 본인이 활용하는 인터넷 검색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런 특징을 잘 반영해주는 곳이 검색 포털 사이트의 자동완성 키워드일 것이며, 통계 관련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키워드 관련 자료도 사람들의 특징을 잘 반영한 모습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잘 이해가 안되는 분들은 다양한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몇몇 단어들을 입력해보시길 바랍니다. 팝업창으로 제시되는 키워드 관련 단어들을 볼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해당 단어와 가장 연관성 있는, 다시 말해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고 만족했던 키워드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즉, 어떤 특정 키워드와 관련해서 대중이 관심 있어하는 내용들을 파악해 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자동완성 키워드와 같은 서비스를 제외하고도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검색 포털에서는 '관련키워드'라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자 되는 방법'에 대한 키워드로 검색을 진행했다면 검색 결과 상단 혹은 하단 및 페이지의 어떤 부분에 부자 되는 방법과 가장 연관성이 깊은 키워드들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것이므로 개별적인 취향이 반영된 것은 아닙니다. 다만, 대중의 관심사에 대한 정보라고 할 수 있으며, 기술이 점차 발달함에 따라 정확도 측면도 점차 올라가게 될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생각해볼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왜 포털사이트(네이버, 다음, 구글, 줌, 네이트등)에서는 자동완성 키워드 혹은 연관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을까요. 해당 사이트의 본질적인 목적은 사용자의 사용목적으로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일 텐데, 키워드에 관련된 정보의 필요성에 의문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두 가지의 측면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사용자의 검색 정확도를 높여, 사이트 경험의 만족도를 높이는 측면입니다. 두 번째는 사업자들이 활용해 볼 수 있는 측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첫 번째의 경우, 궁금한 내용이 있는 경우입니다. 사용자는 원하는 목적이 분명하게 존재하며 관련 정보를 얻고자 인터넷 검색을 진행합니다. 다만, 대략적인 내용은 알지만 정확한 내용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있으며, 당자가 잘못 알고 있는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관련키워드 등의 서비스를 통해 보다 정확하게 원하는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자동완성 키워드 서비스는 자용자가 발생시킬 수 있는 오타를 수정해줌으로써 번거로운 작업을 없애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습관적이라는 것은 여가시간을 보내는 방법으로 인터넷 검색을 하는 것입니다. 특별한 관심분야가 정해져 있지 않은 상황에서 사람들의 관심사를 확인하고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동완성 키워드 혹은 연관검색 키워드에 대한 서비스를 제외하고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키워드 관련 서비스를 진행하는 다양한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whereispost, blackkiwi, 구글 키워드 플래너, 네이버의 검색광고 키워드 정보, 다음의 클릭스 키워드 정보 등을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와 가장 밀접한 것은 인터넷을 사업을 진행하는 사람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쇼핑몰, 스마트 스토어 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사업자입니다.

쇼핑몰을 운영한다는 것은 대중에게 자신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상품을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는 것으로도 수익증대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중이 좋아하는 상품을 준비하면 보다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대중의 관심사와 상품들과의 연관성을 잘 파악한 후, 노출로 이어진다면 더 좋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런 사용자의 정보는 일반인들이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각 사이트에서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들의 특정 키워드에 대한 관심정도를 대략적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판매자가 자사 사이트를 이용해 거래를 진행한다면 해당 사이트도 어느 정도의 이익이 발생될 수 있으며, 사이트 이용자들에게 광고를 집행한다면 수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일정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서로 간의 수익증대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의 관심사를 대변할 수 있는 키워드에 대한 정보는 sns, 블로그, 유튜브등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정보로 제공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정말 잘 만든 콘텐츠라도 공유할 수 있는 이용자가 없다면 의미 없게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콘텐츠와 그 콘텐츠에 관련된 적절한 키워드를 선정한다면 보다 즐겁게 인터넷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