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로 어떤 작업을 진행할 때는 반드시 입력장치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여기서 입력장치란 키보드와 마우스로 대표됩니다. 키보드의 경우 명령어, 문자 등을 입력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를 뜻하며, 마우스의 경우 모니터에서 세부적인 조작 혹은 선택 등의 활동에 사용되는 입력장치입니다.
만약 둘 중 하나만 사용해야 한다면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저라면 키보드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마우스는 자유롭고, 세부적인 사항들을 조작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섬세한 조작을 대신할 수는 없지만, 대략적인 마우스의 움직임에 대해 키보드로도 조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 크게 반영된 부분이기에 개인의 성향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키보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컴퓨터 본체와 연결하여 사용해야만 합니다. 다시 말해, 키보드의 입력 신호를 컴퓨터가 받아들일 수만 있다면 사용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유선이 될 수도 있으며, 무선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형태는 유선 케이블을 이용해 컴퓨터 본체와 키보드를 연결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문제없이 연결되어 있다면 특별한 전원장치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으로 키보드를 연결하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요. 해당 방법은 대표적으로 2가지의 연결방법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무선 키보드 연결입니다. 무선으로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는 제품을 이용해 본체에 수신기를 연결하여 기기를 이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로 블루투스 키보드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데스크톱 pc의 경우 블루투스 모듈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동글'이라는 제품을 통하여 블루투스 신호를 수신하여 해당 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키보드 입력이 안될 때 확인해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겠습니다. 키보드의 연결방법을 기준으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유선 키보드가 입력이 안될 때
키보드는 자판에 따라 고유의 전기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이 신호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윈도와 같은 운영체제에 키보드 입력이 가능하도록 됩니다. 결국, 키보드 입력에 문제가 발생된다면 두 가지 측면에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키보드 기기의 고장
- 프로그램의 오류 혹은 충돌
가장 먼저 살펴볼 것은 키보드 제품의 고장 유무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우리는 흔히 키보드는 잘 고장이 안 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절대로 고장이 안 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자체적인 고장인지를 살펴보는 것으로도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키보드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하여 고장여부를 살펴보는 것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윈도 혹은 관련 프로그램의 오류 또는 충돌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이 또한 잘 발생되지는 않지만, 프로그램을 설치 / 삭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관련 프로그램을 재설치하거나, 윈도 초기화 혹은 별도의 정상적인 키보드를 연결하여 문제점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② 무선 키보드가 입력이 안될 때
무선 송수신기를 usb와 같은 단자에 꽂아 선이 없이 키보드를 이용하는 제품입니다. 대략 10m의 거리에서 작동하게 되므로 거리의 제약을 벗어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만약, 해당 제품으로 입력이 안될 경우에도 추측해볼 수 있는 문제점이 2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제품의 고장이며, 다른 하나는 송수신기의 연결 상태입니다. 전자의 경우 ①번에서 살펴본 내용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송수신기의 연결 상태를 확인하는 것은 usb에 송수신기가 잘 꽂혀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간혹 반대방향 혹은 완전히 꽂지 않아 키보드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③ 블루투스 키보드가 입력이 안될 때
데스크톱 pc의 경우 동글이라는 블루투스 송신기를 이용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노트북, 스마트폰 등의 경우 블루투스 모듈이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연결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제품의 입력이 안될 경우라면 몇 가지 사항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제품의 고장 유무입니다. 두 번째로 블루투스 연결이 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의 경우 위의 내용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살펴보는 것으로 문제점의 해결책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동글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동글이 잘 꽂혀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블루투스 설정에서 해당 제품이 잘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루투스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해당 제품을 컴퓨터에서 인식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블루투스 키보드와의 연결이 잘 되어 있는지 혹은 연결이 끊어지거나 방해를 받는 것은 아닌지를 살펴봄으로써 문제점의 해결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등록이 완료되어 있다고 해도 연결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라면 등록정보를 삭제한 후 다시 연결을 시도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②, ③번의 공통사항이 있습니다. 무선 키보드, 블루투스 키보드의 경우 건전지와 같은 별도의 전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만약, 이 전력이 모두 소모된다면 해당 제품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건전지 교체 혹은 제품 충전을 진행함으로써 문제점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입력장치인 키보드, 마우스가 작동되지 않으면 상당히 많은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막무가내로 제품을 살펴본다면 헤맬 수 있습니다. 순서를 정하여 의심되는 문제 상황을 하나씩 체크하는 과정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한다면 보다 빠르게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술(技術)'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톡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번호인증'을 통해 카카오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0) | 2021.06.18 |
---|---|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 이상이 생겼다면,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 2가지 (0) | 2021.06.18 |
네이트 실시간 검색어 확인을 통해서 검색 시간대 트렌드 확인하는 방법 (0) | 2021.06.14 |
하루 루틴을 지키는 3가지 방법(규칙적인 생활을 위해 동일한 일을 반복적으로 지속해야하는 경우) (0) | 2021.06.13 |
QR코드를 만들어 자신만의 링크주소를 공유하는 방법 (0) | 2021.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