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Google) SEO란 무엇이기에 블로그를 비롯한 웹사이트 운영자들이 공부하는 것일까.
블로그를 비롯한 다양한 플랫폼은 인터넷 세상에서 기본적으로 '웹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들을 묶어 서비스되는 플랫폼의 이름을 빌려와 일상에서 쉽게 이야기하는 것이 '블로그', '브런치', '포스트'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의 목적은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각 포털 사이트의 SEO에 맞추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사이트(블로그 포함)를 운영하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누군가는 포트폴리오를 마련하기 위해 운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또 누군가는 그저 콘텐츠 생산이 취미인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수익' 부분이 목적으로 작용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 어떤 이유로 사이트를 운영해도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포털 사이트'(네이버, 다음, 구글 등)에 사이트가 노출되지 않는다면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 어떤 이는 이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portal site)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대수인가. 그저 많은 사람들에게 입소문이 돌면 충분할 수 있다. 나는 나의 길을 갈 것이야."
조금은 극단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운영자의 운영 방향성과 목적성을 따져봐서 포털사이트 노출에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된다면 굳이 노력하여 노출에 힘을 실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처음 사이트를 방문할지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운영하는 페이지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는 충분한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글을 적고 있는 '티스토리(tistory.com)'을 생각해 볼까요. 기본적으로 다음카카오에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어느 정도 글이 모임과 동시에 시간이 지나면 천천히 '다음(daum.net)'에 해당 블로그가 노출되게 됩니다. 여기서 또 하나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서서히 방문자가 늘어가는 재미이지요.
네이버의 경우에도 블로그가 있습니다. 지금은 다양한 서비스로 개편되어 '블로그', '포스트' 등의 세분화된 서비스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해당 페이지에 글이 모여 일정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네이버 포털사이트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 시작합니다. 여기서도 방문자의 증가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구글은 어떨까요. 구글은 쉽게 노출시켜주지 않습니다. 아니, 쉽게 사람들의 눈에 띄는 곳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해 알려진 내용들. 즉, 우선순위로 노출되기 위해 평가를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사항들이 바로 'SEO'라고 합니다. 쉽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공부를 하기도 합니다.
"국내 사용자의 대다수가 네이버, 다음을 이용하는데 굳이 구글에 노출될 필요가 있어?"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람들의 의견이 나뉠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생각할 수 있을 것이며, 또 다른 누군가는 구글의 필요성을 강조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의 판단에 따라 달라질 문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게 되는 포털사이트의 비중을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인터넷 트렌드'라는 곳입니다. 여기에는 네이버, 구글, 다음, 빙, 줌 등의 대표되는 사이트의 사용자 이용 비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구글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자국의 포털 사이트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곳이 대한민국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구글의 비중이 훨씬 높다고 하며, 많은 정보들이 구글로 집중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앞으로의 미래에는 어떤 변화가 나타날지는 알 수 없습니다.
■ 우리는 여기서 선택합니다. 구글의 필요성에 대해서 말이죠. 구글 사이트에 잘 노출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좋을까요. - 구글 SEO의 필요성
사용자의 비중이 높아진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방문자를 모을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결국, 구글에서의 노출은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이미 알려진 '페이지 평가 점수 항목'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구글 SEO에 대하여, 구글에서는 어느정도 밝히고 있습니다. SEO란, '검색엔진 최적화'를 나타내는 말이며, 'Search engine optimazation'의 머릿글자를 따온 단어입니다. 즉, 구글 사이트의 검색 알고리즘에 친화적인 페이지에 대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구글 검색에서 '구글 SEO'를 검색하시면 기본적인 사항부터 상세한 부분까지 가이드가 제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페이지의 내용들을 숙지하시면 SEO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도 구글에 노출이 가능할까.
해당 내용에 대해서 사람들의 의견이 다양합니다. 혹자는 티스토리 블로그로는 한계가 있다는 주장을 하고, 다른 사람은 충분히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전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는 각자의 경험에서 출발한 내용이기 때문에 누구의 말이 맞다고 단정 지을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결론은 스스로가 경험해볼 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어떤 일을 배울 때 가장 많이 하는 것이 '보고 따라 하기'입니다. 알려주는 사람도 우선 실습을 통해 알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하지만, 본다고 해서 바로 따라 할 수는 없습니다.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연습해야만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도 이와 비슷할 것입니다.
운영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변수(문제점)들을 하나씩 해결하는 과정이 곧 학습의 과정이 될 것이며, 훗날 자신의 큰 자산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해봅니다. '도전하지 않으면 위험도 없지만, 아무런 발전이 없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