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技術)

네이트 실시간 검색어 확인을 통해서 검색 시간대 트렌드 확인하는 방법

▶◀ 2021. 6. 14. 13:44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인터넷은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가 넘쳐나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수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기도 합니다. 각 개인들이 비슷한 검색을 진행하게 되면 해당 검색어에 대한 거대한 흐름이 만들어질 수 있으며, 그 흐름을 우리는 트렌드라고 부르게 됩니다. 이렇게 거대한 사람들의 관심사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검색어는 크게 두 가지의 부류로 나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지속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검색어이며, 나머지 하나는 일순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것으로 나뉩니다. 전자의 경우, 어떤 사건 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 특징을 가집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사건, 사고 등의 이슈에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관련 내용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그리 오랜 시간 지속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질수록 해당 검색어를 검색하는 사람들의 수도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이슈에 관련된 검색어는 상당한 트래픽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아주 짧은 시간, 대략 1일에서 며칠간, 대중의 관심을 이용해 자신의 웹사이트, 유튜브를 비롯한 다양한 SNS에 많은 방문자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매력적인 일이기 때문에 관련 플랫폼을 운영하는 사람들의 경우 많은 관심을 가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즉, 대중의 관심이 현재 어디로 몰리고 있는지에 대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네이버, 다음 등의 거대 포털 사이트에서 '실시가 검색어'라는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습니다. 이는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검색한 키워드 데이터를 정리하여 순위로 보여주는 시스템으로 해당 시간대에 대중의 관심도를 측정해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의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실시간 검색어의 부정적인 영향도 존재한다는 우려도 있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는 사람들은 크게 자신의 목적을 분명히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는 반면, 그저 짧은 시간의 즐거움을 찾아 인터넷을 즐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실시간 검색어로 보이는 내용에 관심을 가지게 되며, 해당 키워드는 점차 높은 트래픽이 발생되는 현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실시간 검색어가 만들어지는 원리를 악용해 인위적으로 특정 키워드의 순위를 높이는 방법도 있다는 풍문이 있기도 했습니다. 물론, 해당 부분에 대한 기술은 그저 소문일지도 모릅니다. 어쨌든, 이런 다양한 소문 속에서 두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는 막을 내렸습니다.

그럼 이제 실시간 검색어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는 없는 것일까요.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검색 포털사이트의 종류는 '네이버'와 '다음'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네이트', '줌'등의 사이트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비록 사용자 비율로 따지면 높지 않을 수 있지만 대중의 관심도를 알아보기에는 충분히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일 것입니다.

네이트(nate.com)에서는 아직까지 실시간 검색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메인화면에서 해당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확인하는 당시를 기준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키워드를 순위별로 대략 10개 남짓 보여주게 됩니다. 여기서 보이는 검색어는 하나의 단어, 많게는 두 개의 단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관련 내용은 별도로 찾아보거나 보이는 검색어 순위에서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실시간 트렌드를 확인하고 싶다면 '줌(zum)'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네이트와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실시간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기에 활용하기에는 충분할 것입니다.